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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내용 게시판
<동탄IT점>
작성일 2017-06-28

 

 

 


 

 

 

 

 

 

 

Q. 우수 가맹점에 선정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아무것도 몰랐던 제가 이렇게 우수가맹점에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옆에서 많은 분이 도와주셨기 때문입니다.

 

트렌드를 바탕으로한 분석과 매장에 대한 아낌 없는 조언으로 
1년 365일 항상 함께 고생해주신
원윤섭 슈퍼바이저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3년 연속으로 우수 가맹점에 선정되는 영광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사명감을 느낍니다.

 

 

 

Q. 언제 오픈하셨나요?

 

2014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이브에 오픈하였습니다.


하루하루 정신없이 매장을 운영하다 보니 
어느덧 2년 6개월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Q. 커피베이를 만나기 전에는 어떤 일은 하셨고, 창업을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스템 임플란트에서 치과 영업일을 하다가
단순히 커피 마시는 것이 좋아 카페 창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세일즈에 자신이 있었고 무엇보다 27살이라는 젊은 패기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보니 현실의 벽과 부딪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여러 군데의 박람회를 다니던 중
커피베이 부스의 심플한 그레이&레드 톤의 인테리어에 반해
지금까지 커피베이와 함께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커피 시장은 인지도가 있는 중저가 프랜차이즈 중심으로 돌아가고
여러 브랜드 중에서도 커피베이는 경쟁력이 우수한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사 직원들의 열정과 책임감에 확신이 들었기 때문에
제 모든 것을 걸고 커피베이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Q. 커피베이를 한 단어를 표현하고 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커피베이는 '끊임없는 목표'와 같습니다. 


매장 오픈 이후 같은 건물의 1층 상가에만 8개의 경쟁 카페가 들어섰지만
전쟁과 같은 경쟁 속에서도 나날이 매출이 오르고,
새로운 목표 매출을 설정하는 재미가 있어 즐겁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커피베이와 함께 커피베이 동탄IT단지점을 운영하는 한
저희 매장은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며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갈 것입니다. 

 

 

 

 

 

 

 

 

 

 

Q. 본사와 함께 오픈을 준비하면서 느꼈던 점은?

 

아무런 경험이 없는 저에게 본사의 점포 개발 시스템과 오픈 지원은 굉장히 고마운 제도였습니다.

 

체계적인 분석과 오랜 시간 쌓아온 DB를 바탕으로
저에게 추천해주신 현 점포는 지금도 제가 가장 만족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강요가 아닌 함께 고민하고 상의해서
저에게 딱 맞는 상권을 선정해주신 터라 굉장히 인상 깊었으며,
오픈을 위해 담당 슈퍼바이저가 밤낮으로 고생해주셨던 기억이 있어 지금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Q. 주요 고객층과 상권 등 매장에 대한 특징을 설명해주세요.

 

제가 운영하는 매장은 오피스 상권에 있지만,
운영을 시작할 때부터 고객이 자연스럽게 찾아와주시리라는 기대보다는
타겟 고객을 위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저희 매장에 방문하시는 편입니다.

 

 

 

 

 

 

 

 

 

 

Q. 매장 오픈 후 일과가 어떻게 되시나요?

 

저희는 오전 7시에 오픈하고 오후 10시에 마감을 하고 있습니다.

 

오픈과 동시에 출근 고객을 맞이해야 하기 때문에
전날 마감 시 청소를 마치고 다음 날 판매할 베이커리들을 소분해 놓습니다.

 

오픈부터 점심시간 이후까지는 고객이 몰려 정신이 없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빠르게 지나갑니다.

피크 타임이 지나면 정해진 요일별 일정에 맞춰

청소와 유통기한 표시 등의 위생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매장을 운영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점심시간에 손님이 몰리는 저희 상권 특성상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단골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점주인 저를 포함하여 저희 전 직원은
200명이 넘는 단골 고객의 성함을 기억하고 스탬프 쿠폰을 직접 찍어드리며,
free 쿠폰 사용에 머쓱해 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다가가 쿠폰 사용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진동벨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아르바이트생을 한 명 더 채용하여
성함과 대기 번호를 불러 드린 뒤 손님과 눈을 마주치고
“감사합니다. 맛있게 드세요.”라고 한 번 더 웃으며 인사합니다.

 

매장 밖에서 처음 보는 손님에게도 마치 오랜 단골 손님을 대하듯
높은 목소리 톤으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드리고 다녔으며,
한가한 시간대에는 게릴라 이벤트로 깜짝 즐거움을 드리기도 합니다.

 

모두 저희 매장을 한 번이라도 더 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저희 매장밖에 없던 건물에 지금은 8개의 경쟁 카페가 생겼고

경쟁에 따라 주변 매장의 음료값은 갈수록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출도 매출이지만 저희 매장 덕에
업무 스트레스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다고 해주시는 고객이 많이 계십니다.

 

"친절한 서비스는 아무리 많이 제공해도 지나치지 않다."
"처음부터 끝까지 진심으로 무장해야 한다."

 

오픈 이후 지금까지 항상 유념하고 있는 운영 원칙입니다.

 

물론, 서비스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점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손님에게 웃음과 즐거움 그리고 사소한 감동을 드리는 매장이 된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올해의 목표는?

 

앞으로도 본사의 힘을 빌려 신메뉴를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프로모션을 충실하게 실행해 경쟁 매장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매장을 차려 놓고 손님을 기다리는 인바운드 형태의 자영업은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매장은 아운바운드 형태의 적극적인 영업을 위해

직장인 고객을 대상으로 딜리버리 서비스와 케이터링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사무실이 오픈한다는 소식을 들으면

사무실에 직접 명함과 시음 커피를 들고 가 신규 고객을 유치합니다.

 

앞으로도 이처럼 저희 매장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모션을 적절히 활용할 계획입니다.

 

 

 

Q.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개인적으로 숫자에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시간대별 매출 금액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해결해 전체 매출을 향상하고는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더 큰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 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숫자에 민감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직원뿐 아니라 파트 타임으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에게도
시간대별 목표를 부여하고 보상체계를 세워 조직력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 매출을 결정짓는 점심시간 매출은 보름 만에 2배로 뛰어올랐으며,
현재는 처음 목표의 7배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더 큰 목표를 위해 달려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꼭 커피베이 동탄IT점을 방문해야 할만한 이유를 만들기 위해
저희 매장만의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Q. 본사의 다양한 활동 중 가장 만족스러운 활동은?

 

최근 진행 되고 있는 멤버스 앱 프로모션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별도의 쿠폰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폰 어플을 통해 스탬프를 모으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쿠폰 제도와 선불카드 기능 덕분에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데 큰 무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 또한 커피베이 전 지점이
더욱 하나가 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Q. 창업을 도전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프랜차이즈 커피 사업을 생각하고 계시거나 이미 결정을 하셨다면,
바로 옆에서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는 커피베이라는 브랜드를 먼저 만나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본사의 적극적인 도움에 점주님 개인의 노력이 더해지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두들 본인 매장의 커피에 자신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장 방문을 하였을 때 손님은 커피 맛도 중요하지만 그 매장의 분위기에 더욱 민감합니다.


매장 분위기는 고객으로 하여금 다시 오고 싶은 매장 혹은
다시는 오고 싶지 않은 매장을 결정짓는 큰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장은 항상 지금 막 오픈한 것 처럼 관리되어야 하며,
점주와 직원은 항상 웃으며 고객을 대해야 고객도 재방문합니다.

 

제가 있는 건물의 8개 경쟁 매장 모두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말하는 장사가 잘되는 좋은 상권은 점주가 직접 만들어 나가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인터뷰 요청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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