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nguage
공지사항 내용 게시판
<춘천석사점>
작성일 2017-06-28























Q. 우수 가맹점에 선정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수 가맹점에 선정되어 좋습니다.

한편으로는 더 잘해야 되겠다는 부담감도 있네요.







Q. 언제 오픈하셨나요?



2015년 8월 6일 가오픈으로 시작했습니다.






















Q. 커피베이를 만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이전에는 바리스타 학원에서 강사와 중학교에서 사서 교사로 일했습니다.



강사 일을 하면서 많은 수강생분이 매장을 오픈 하고 폐업을 하는 걸 지켜보며

개인 카페 창업과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의 여러 가지 장단점들을 분석한 결과,

일반적으로 개인 매장은 특별한 컨셉이 있지 않은 이상 살아남기 힘들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창업 비용, 메뉴, 관리적인 부분에 최적화되어 있는 프랜차이즈를 찾던 중 커피베이를 발견했습니다.



커피베이를 운영하는 지금은 드라마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모션, 매장 관리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앞으로 재계약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커피베이를 한 단어를 표현하고 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가끔 다투기는 늘 그 자리에 있고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함께 할 수 있는

'친구'이자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Q. 본사와 함께 오픈을 준비하면서 느꼈던 점은?



오픈 당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그 당시 커피베이가 창업 박람회에 참가해 한창 바쁠 때였는데,

그런데도 오픈 준비 기간 동안 저희 매장에 소홀하지 않고

모든 면에서 꼼꼼하게 챙겨주셨던 점입니다.







Q. 주요 고객층과 상권 등 매장에 대한 특징을 설명해주세요.



타 지역도 마찬가지겠지만 춘천 지역만의 특장점이 있습니다.

서울과 가까우면서도 멀다고 느낄 때가 많죠.

저희 매장은 춘천 내에선 유동 인구가 제법 많은 편에 속합니다.

아파트 단지가 둘러 싸여있고 상가 주변에 학원이 많아 주 고객층이 학생과 학부모이십니다.

대부분 여성 고객이라 세심하게 챙겨야 할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분이 저희 매장을 사랑해주셔서

저도 저만의 방식으로 보답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매장 오픈 후 일과가 어떻게 되시나요?



원두 테스트 및 오전·오후별 냉난방기 분쇄도 점검은 당연한 것이라 빼겠습니다.

(다들 기본적으로 하시는 터라^^)



오픈하면 일단 재고를 확인하고 매장 내 청결 상태와 조명을 체크합니다.

Bar 내 기기 점검까지 마치면 비로소 하루가 시작됩니다.

이후에는 본사 홈페이지 및 물류 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일과가 끝나면 청소를 다시 한 번 하고,

오전에 점검했던 부분을 확인한 후 영업을 마칩니다.







Q. 매장을 운영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이전에 바리스타 강사 일을 했었고 미술 전공자라

라떼아트나 드리즐의 경우 다른 분들보다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골을 만드는 일이 어려운 것 같아도 막상 조금만 용기 내면 어렵지 않습니다.

고객분들과 이야기 나누는 게 어렵다면 "오늘 꽤 덥네요." "날씨가 좋네요." 등

시시콜콜한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세요.



그 다음은 걱정 안하셔도 대화거리가 생깁니다.



바쁘면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많이 대화해보려고 노력해보세요.

고객분들께서 인사치레인 것을 아시면서도 친근하게 느끼시고,

커피베이에 대한 좋은 기억이 남을 겁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메뉴 서빙은 직접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신 손님이 갑자기 많아질 때를 대비해서 진동벨은 미리 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점주님께서 다 아시는 내용이라 초보 점주님들께서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운영 방식인 점도 말씀드립니다.






















Q. 올해의 목표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매출이 안 나올 때가 있다면 그럴 때일수록

단골분들과 학생 고객 유치에 좀 더 힘써 보려고 합니다.



학부모 고객분들은 단골로 자리 잡았지만,

학생 고객분들은 옆에 저가형 매장이 생긴 이후로 방문이 뜸하셔서

학생 고객만을 위한 이벤트나 할인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본사의 다양한 활동 중 가장 만족스러운 활동은?



무엇보다 대외적인 활동과 매 시즌 나오는 신메뉴가 아닐까 싶습니다.

꾸준한 메뉴 개발과 각종 마케팅 활동들은

전국의 커피베이 점주님들이 믿고 안심할 수 있는 부분들이라 생각합니다.






















Q. 창업을 도전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커피베이 생각보다 괜찮고 훌륭한 브랜드입니다.

저희 매장은 앞으로 재계약할 예정에 있고요.

하지만 아무리 괜찮은 브랜드라도 점주님들의 노력이 있어야 좋은 매장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바리스타 강사 시절부터 매장을 오픈하시는 분들께 늘 강조했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커피와 자신의 일을 사랑해야 덜 힘들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힘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돈이 목적이신 분들께 제가 드릴 조언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객과 친해지시려고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손님이 없고 힘든 시기에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됩니다.



항상 자신을 점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좋지 않은 표정을 드러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똑같이 웃으면서 응대해도

손님들께서는 직원의 감정을 쉽게 알아 차리실 수 있습니다.



예비 점주님들께서도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커피베이의 동료로서 함께 행복하게 일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인터뷰 요청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공지사항 게시판 이전글/다음글 목록
이전글 <원주무실점>
다음글 <부천심곡점>